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신청, 비용, 대상 2021년 (복지로)

by 꿀잼 허니잼 2021. 3. 28.
반응형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신청, 비용, 대상 2021년 복지로 온라인 신청 기준으로 정리해드립니다. 그리고 저의 산후도우미후기와 곁들여 써보도록 할게요. 

 

 

 

 

첫 아이를 출산하기 전 아이 낳는 것도 겁나고 무서웠지만, 아이 낳고 나서도 저의 미래가 가늠이 안 되어 불안했던 적이 있어요. 첫째는 산후도우미는 이용하지 않고 산후조리원에서 2주 있다가 나와서 친정에서 몸조리했는데요. 평생 엄마한테 화낼거 그 때 다 낸거 같아서 지금 생각하면 참 후회되는 선택아니었나 싶어요. 친정엄마가 있어서 편하게 몸조리 할 수 있겠지라고 생각했는데, 엄마도 일도 하시고 그리고 아이 낳은지도 30년이 지났는데 아이 보는 것도 다 잊어버리시고, 힘도 드셔서 생각보다 수월하지 않았거든요. 

 

 

 

 

 

첫째 때는 어찌저찌 그렇게 몸조리했는데 아이가 하나라서 그냥저냥 버텼던 것 같아요. 그리고 둘째 낳고서는 첫째가 눈에 밟혀서 제왕절개 하고 1주일 후에 바로 퇴원해서 집에서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이용하면서 몸조리했는데요.

저는 사실 누가 집에 오는 것도 별로 안 좋아하는 집순이에, 굉장이 성격도 개방적이지 못한 스타일인데 첫째 생각해서 울며 겨자먹기로 신청해서 했는데 다행히 만족스럽게 할 수 있었어요. 

 

 

 

 

첫째랑 둘째랑 2년 터울인데도 신생아 케어했던게 생각도 안나고, 제 밥에 첫째 케어도 걱정이 되었는데 다행히 수월하게 산후조리 했던 것 같아요. 

지금 시기가 코로나 때문에 산후조리원 입소를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을텐데요. 산후도우미도 정말 잘 맞는 분 오시면 편하게 할 수 있답니다 ^ ^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신청은 복지로 사이트에서 온라인신청할 수 있어요. 

 

 

 

복지로 홈페이지 검색해서 들어가면 신청하실 수 있어요. 복지서비스 신청 클릭하시고 임신, 출산 카테고리에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는 출산 가정 산모와 신생아 관리를 위한 가정방문 서비스인데요. 출산가정의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 마련된 정부지원제도입니다. 

정부지원금 덕분에 확실히 저렴한 비용으로 몸조리 할 수 있어서 이용가능한 조건이 된다면 이용하시는게 도움이 됩니다. 

 

 

 

 

 

1.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대상

 

대상은 임산부라면 누구나 케어를 받을 수 있는게 아니고 선정 기준이 있어서 미리 신청하기 전에 조건에 맞는지 선정기준을 확인하시고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국내에 주민등록 또는 외국인 등록을 둔 출산가정으로 산모 및 배우자의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합산액이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 금액에 해당되는 출산가정에 한합니다. 

예외로 적용되는 경우도 있으니 위 캡쳐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대표적인 예로 쌍둥이 셋째아 이상 출산가정 등입니다.

 

신청은 거의 복지로 사이트에서 온라인 신청 가능하지만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위 사진 참조)

 

 

 

2.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서비스 내용 기간

 

 

산모와 신생아 건강관리사(산후도우미)가 일정기간 출산가정을 방문하여 산후관리를 도와주는 건강관리 서비스 이용권을 지급해줍니다. 

지원기간은 단태아, 쌍태아, 삼태아 이상일 경우 지원유형과 서비스기간(단축, 표준, 연장)이 다릅니다. 

 

유효기간은 출산일로부터 60일 이내에 이용할 수 있고, 기간이 지나면 바우처가 소멸됩니다. 

미숙아, 선천성 이상아 출산 등으로 입원한 경우에는 퇴원일로부터 60일이내로 기간이 조절되어 적용됩니다.  (단 출산 120일 경과하면 바우처 소멸)

 

2021년 기준 서비스 가격/ 금액은 위 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단태아 첫째아일 경우 표준 10일 이용은 1,184천원입니다. 

 

 

 

3.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

 

 

신청은 출산예정일 40일 전부터 출산일로부터 30일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방법은 방문신청 / 온라인신청이 가능한데요. 방문신청은 산모의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시, 군, 구 보건소에서 할 수 있고, 온라인은 복지로 사이트에서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불가/ pc 신청 가능)

 

 

저는 친정이 다른 지역이어서 친정으로 산후도우미 이용이 가능한지도 알아봤었는데, 그건 불가능하더라구요. 주민등록상의 주소지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신청기간은 출산예정일 40일전부터 가능해서 이용하시기로 미리 정하셨다면 그 전에 미리 산후도우미후기 검색해보시고 가입해두신 맘카페에서 정보를 얻어두시는게 좋습니다. 

 

지역에서 가장 만족스러운 후기를 가진 업체는 어디인지, 그 업체의 인기있는 관리사분은 누구신지 알아두고 신청가능한 시기가 되면 바로 신청하는게 좋습니다. 

단, 요즘에는 후기 서비스 같은게 많아서 후기도 보시면서 좀 걸러서 보시는게 좋습니다. 

저도 이용하고나서 후기 써서 당첨되어 40만원 백화점 상품권 받았는데... 만족해서 후기를 쓰긴 했지만 후기라는게 사실 좋은 말을 더 쓰게 되는 경우가 많거든요. 

 

 

 

 

4.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온라인신청서 작성전 주의사항 및 제출 서류

 

 

온라인 신청은 솔직하게 작성해주셔야 하고, 그 외의 사항은 위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가족관계증명서, 출산예정일 증빙자료, 건강보험증 사본, 건강보험료 산정금액 확인서 등이 필요한데, 

저는 사진 찍어서 이미지로 업로드 했습니다. 이미지 업로드가 불가하면 방문신청을 해야하는데, 사진 찍어서 업로드 하고, 혹시 불가하면 따로 보건소에서 연락이 올테니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시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산 전 신청이면 출산예정일 증빙자료 , 출산 후에는 출생증명서가 필요한데요. 출산예정일 증빙자료는 따로 없이 산모수첩에 예정일 나온 사진 찍어서 올렸습니다. 

 

 

 

 

아래부터는 2021년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실제 신청페이지 단계별로 보여드립니다. 

 

 

 

 

우선 로그인하시고 바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정보 입력 및 동의

가족정보 제공 동의

바우처 제공 신청

바우처 카드 발급신청

입력정보 확인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신청서 제출 후 신청ID를 확인하셔야 하니 온라인 신청ID는 신청조회 정보 확인하시어 메모장에 기록해두시거나 사진찍어두시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주민센터 / 보건소로 이동해서 담당자가 확인하는 절차로 넘어갑니다. 

 

저는 주말에 신청해서 업무일이 아니기 떄문에 며칠 걸렸는데 며칠 후 문자로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지원 신청 접수가 완료되었다는 문자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집으로 통지서가 등기발송된다는 문자가 오는데요. 정확한 금액 / 가격 , 지역별 산후도우미업체 등 관련된 정보를 보내주십니다. 

 

 

 

 

미리 연락처도 문자로 보내주는데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전화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저는 미리 맘카페에서 정보 얻은 곳이 있어서 바로 예약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 지역에서는 참사랑어머니회 평이 좋아서 여기로 했지요. 

 

예약하면 업체에서 아래와 같은 알림메시지가 도착하는데요. 출산하고 나서 업체로 연락해서 출산했다고 알려주시고 언제부터 서비스 개시할건지 날짜 정해서 알려주시면 됩니다. 

 

 

 

 

 

2021년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신청부터 이용까지 과정 어렵지 않죠? 

홈페이지 켜놓고 순서대로 따라하시면 쉽게 따라서 하실 수 있습니다. 

 

출산을 얼마 앞두지 않고 알아보시는걸텐데 모두 순산하시고 아이도 건강히 태어나길 바랍니다. 

 

반응형



블로그 내 삽입된 쿠팡파트너스 배너를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